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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ffie awards korea는 전세계의 뛰어난 성과를 거둔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을 선정하고
마케팅에 기여하는 커뮤니케이션의 가치를 독려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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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피 코리아의 출품 카테고리는 업종에 따른 제품 및 서비스 (Product & Service)와 캠페인의 특성에 따른 스페셜티 (Specialty)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자세한 카테고리에 대한 설명을 보시려면 아래의 "카테고리 설명"을 클릭하십시오.

Product & Service 카테고리에는 출품작이 해당되는 업종의 한 개의 카테고리만 선택하여 출품할 수 있습니다. Specialty 카테고리에는 캠페인의 성격이 카테고리와 부합된다면 여러 카테고리를 선택하여 중복으로 출품하는 것이 가능하며 Product & Service 에 출품하였던 출품작도 Specialty 카테고리에 중복하여 출품 할 수 있습니다.

동일 캠페인을 여러 카테고리에 중복으로 출품하는 경우, 카테고리 별로 개별 출품작으로 인정되므로 출품 신청서, 출품 확인서, Creative Material, 크레디트, 출품작 활용동의서 및 출품비 납부 증빙을 각각 제출해야 합니다. 에피 코리아는 필요시 출품작의 카테고리를 변경할 있는 권리를 갖고 있습니다. 에피 코리아는 출품 카테고리를 나누거나 재구성할 수 있는 권리를 갖고 있으며 출품작을 거부할 수 있는 권리도 갖고 있습니다.

제품 및 서비스 (Product & Service)

1. 금융, 보험 및 증권 10. 전자제품
2. 컴퓨터 및 정보통신 11. 제약, 헬스케어
3. 자동차, 자동차부품, 악세서리 및 오일 12. 레저, 여행, 엔터테인먼트
4. 패션 및 악세서리 13. 레스토랑/패스트푸드
5. 음료 및 주류 14. 교육 및 출판
6. 식품 15. 공공부문 비영리
7. 화장품 및 일용소비재 16. 신제품 / 신규서비스
8. 유통 및 e-유통 17. 펫 케어 (Pet Care)
9. 가구 및 인테리어 18. 기타

스페셜티 (Specialty)

1. 미디어 이노베이션 (Media Innovation) 12. 디지털 플랫폼
2. 저예산 (Small Budget) 13. 디지털 주도 아이디어
3. 브랜드 체험 (Brand Experience) 14. Youth Marketing
4. 공익 – 브랜드 (GoodWorks – Brands) 15. Shopper Marketing
5. 공익 – 비영리 (GoodWorks – Non-Profit) 16. Business-to-Business
6. 브랜드 재활성화 17. Seasonal Marketing
7. David vs. Goliath 18. Media Partnership Activation
8. 지속적인 성공 19. Branded Content
9. 단기 효과 20. Influencers
10. ROI 21. Start-up
11. 로컬 캠페인

카테고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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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품 및 서비스 (Product & Service)

금융, 보험 및 증권 금융 및 보험, 주식 및 유가증권, 금융, 보험 및 증권 기타
컴퓨터 및 정보통신 컴퓨터, 컴퓨터 통신장치, 컴퓨터 카드류, 컴퓨터 저장장치, 컴퓨터 전원장치, 통신정보서비스, 통신기기, 컴퓨터 S/W, 컴퓨터 솔루션, 컴퓨터 및 정보통신 기타
자동차, 자동차부품, 악세서리 및 오일 승용자동차, 해상수송기기, 항공수송기기, 특수자동차, 트럭, 철도차륜, 자전거, 오토바이, 승합차, 수입자동차, 수송기기부품 및 용품, 수송기기 기타
패션 및 악세서리 원사 및 원단, 패션 신변용품, 패션 기타, 캐주얼의류, 정장의류, 유아 및 아동복, 신발류, 스포츠, 전문복, 내의류, 가방류
음료 및 주류 기호식품, 비알콜음료, 알콜음료, 음료 및 기호식품, 기타
식품 제과, 제빵, 아이스크림, 면류, 대용식품, 농산품, 수산품, 축산품, 유제품, 건강식품 등
화장품 및 일용소비재 가정용 화장품, 구강용품, 남성 화장품, 여성화장품, 모발 및 목욕용제, 방향 화장품, 세제류, 여성썬탠류, 유아동용 화장 및 제지, 화장도구, 화장품 및 보건용품 기타
유통 및 e유통 e유통, 대형유통, 특수유통, 유통기타, 소형, 소매유통, 홈쇼핑
가구 및 인테리어 가구류, 취미, 레저용품, 주방용품, 완구류, 악기류, 생활잡화 및 기기, 방취 및 방균제, 난방 기기, 가정용품 기타, 가정용 인테리어
전자제품 영상기기, 주방용 전기전자, 음향기기, 가사용 전기전자, 냉방 및 공기청정기, 조명 및 전기소품, 가정용 전기전자, 기타
제약, 헬스케어 감기약, 근육 및 신경통제, 대사성의약, 두피 및 피부용제, 백신, 구충 및 살충제, 순환기관용제, 안과용제, 의료 및 보건기관, 의료기기, 의료용품, 진통제 및 안정제 등
레저, 여행, 엔터테인먼트 운송, 여행, 스포츠 및 오락시설, 서비스 기타, 문화 및 공연, 광고 및 정보 서비스
레스토랑 및 페스트푸드 프랜차이즈, 레스토랑, 패스트푸드
교육 및 출판 -
공공부문 비영리 중앙 및 지방 관공서, 단체, 관공서 및 단체 기타
신제품 / 신규서비스 기존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확장이 아닌 새로운 제품이나 서비스를 소개하려는 의도에서 전개한 모든 커뮤니케이션 활동
펫 케어 (Pet Care) 사료, 장난감, 동물병원, 항공사의 반려동물 동반여행 서비스, 트레이너, 사육사 등 반려동물과 관련된 모든 종류의 서비스와 반려동물 관련 제품들
기타 기초재, 산업기기, 정밀기기, 사무기기, 화학공업, 건설건재 및 부동산

스페셜티 (Specialty)

미디어 이노베이션 (Media Innovation) 미디어 이노베이션은 일반적인 미디어 사용과는 다른 방식으로 미디어를 통찰력 있고 창의적인 방식으로 활용함으로써 새로운 미디어 활용의 방식을 제시한 캠페인을 출품하는 카테고리이다. 전통적인 방법에서 벗어나 새로운 방법으로 소비자와 관계를 맺는 캠페인이라면 출품이 가능하다. 기존의 미디어 채널을 창의적인 방법으로 활용한 것일 수도 있고 기존에 없던 새로운 미디어채널을 만들어낸 경우도 가능하다.
저예산 (Small Budget) 적은 예산으로 효율적으로 목표를 달성한 캠페인을 위한 카테고리이다. 저예산 카테고리에 출품하기 위해서는 총 예산이 10억 미만이어야 하며 이는 미디어 예산뿐 아니라 프로모션 등의 활동 예산도 포함된 것이어야 한다. 저예산 출품작은 출품신청서에 왜 이 캠페인이 저예산인지 시장상황 등을 예로 들어 설명해야 한다.
브랜드 체험 (Brand Experience) 브랜드 체험은 전통적인 광고의 영역을 벗어나 소비자에게 새로운 브랜드 체험을 제공한 캠페인을 선정하는 카테고리이다. 브랜드나 제품을 소비자의 삶 속에 넣어 소비자와 인터랙션을 만들어 내어 마케팅 목표를 달성한 캠페인이라면 출품할 수 있다. 새로운 방법의 제품 시연방법을 만들어 내거나, 팝업 스토어를 만들거나, 리테일 마케팅 등 새로운 인터랙션을 통한 브랜드 체험을 만들어낸 캠페인이 해당된다.
공익 – 브랜드 (GoodWorks – Brands) 기업에서 집행한 공익 캠페인으로, 출품된 공익 캠페인이 비즈니스 목표의 어떤 부분을 달성하기 위해 기획되었는가와 목표달성에 얼마나 기여했는지를 명기해야 한다. 또한 브랜드의 전체 전략과 어떤 부분이 합치되어 이 공익 캠페인을 하게 되었는지도 설명해야 한다.
공익 – 비영리 (GoodWorks – Non-Profit) 비영리법인의 공익 캠페인으로, 출품된 캠페인이 비영리 법인이 추구하는 이슈나 문제에 대해 사회적으로 어떤 영향을 끼쳤는지 설명해야 한다.
브랜드 재활성화 (Brand Revitalization) 브랜드 재활성화로 인정받기 위해서는 몇 년간의 경제적 후퇴를 경험하고나서 최소 육개월 간의 판매 호전을 경험해야 한다. 사업상 도전과 브랜드의 상황, 마케팅 전망과 활동이 어떻게 성공하였는지에 대해 기술해야 한다.
다윗 대 골리앗 (David vs Goliath) 대기업들 틈에 진출하는 작거나, 새로운 브랜드들을 위한 카테고리이다. 기존의 대기업이 새로운 제품/서비스 영역에 진출한 경우도 가능하다. 사업상 도전, 경제적 전망과 어려운 상황에서 어떠한 식으로 성공하였는지에 대해 구체적으로 기술하여야 한다.
신제품/서비스 (New Product or Service) 새로운 제품이나 서비스를 소개하려는 의도에서 전개한 모든 커뮤니케이션 활동이 포함된다.
지속적인 성공 (Sustained Success) 최소한 2년 이상 지속된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활동이 성공적으로 진행이 되었을 때 해당 카테고리에 출품이 가능하다.
단기 효과 (Short Term Effects) 단 하루에서 4주에 이르기까지 단기적으로 진행된 판촉 캠페인을 출품하는 카테고리이다.
ROI(Return on Investment) 투입된 마케팅 비용 대비 높은 수익을 거둔 캠페인을 출품하는 카테고리이다. ROI를 계산한 과정을 설명해야 한다.
로컬 캠페인 Local Campaign 전국적으로 집행된 캠페인과 달리 하나나 두 개의 지역(시나 도)에서만 집행된 캠페인을 출품할 수 있다.
디지털 플랫폼(digital platforms)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이나 상업적 활동을 위해 디지털 플랫폼을 구축한 경우 출품하는 카테고리이다.(모바일 포함)
디지털 주도 아이디어(Digitally Led Ideas) 전적으로 혹은 대부분 디지털 상에서 집행된 캠페인을 출품하는 카테고리이다. 매스미디어와 같은 다른 매체를 활용할 수도 있지만 디지털 아이디어가 캠페인 성공을 이끌었다는 것을 설명해야 한다.
Youth Marketing 미래 잠재적 구매자인 유아부터 대학생을 대상으로 한 캠페인을 출품하는 카테고리이다.
Shopper Marketing 마케팅에서 사용자와 쇼퍼를 다른 존재로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고 필요해 지고 있다. 소비자(Customer)가 아닌 쇼퍼(Shopper)를 대상으로 성공적으로 이끈 캠페인으로 어떠한 방법으로 쇼퍼(Shopper)를 공략하였는지 구체적으로 기술해야 한다.
Business-to-Business 다른 비즈니스를 대상으로 하는 마케팅 활동을 위한 카테고리로 모든 시장 부문에서 모든 유형의 제품 또는 서비스에 대한 B to B 마케팅 활동이 해당된다.
Seasonal Marketing 계절, 휴일 및 이벤트 등 특정 기간(시기) 동안 마케팅 담당자는 대상 고객에 대해 전략적 커뮤니케이션을 구축할 수 있다. 이 카테고리는 계절, 휴일 또는 특정 이벤트(문화 행사, 스포츠 행사 등 포함) 를 효과적으로 활용하여 비즈니스 결과를 이끌어낸 과정을 구체적으로 기술해야 한다.
Media Partnership Activation 오늘날 가장 효과적인 작업 중 일부는 미디어 소유자와 함께 브랜드와의 파트너십을 통해 잠재 고객과의 전략적 멀티 터치 포인트 환경을 만들고 활성화하는 것이다. 이 상을 수상한 광고주 및 미디어 파트너는 미디어 회사의 자산을 통해 잠재 고객과의 연결 위치와 방법을 정확히 알고 있다. 이러한 파트너십은 미디어 기업이 하나의 전략적 브랜드 아이디어를 중심으로 통합 커뮤니케이션 채널을 통해 광고주를 위해 개발할 수 있는 혁신적인 소비자 연결을 보여준다. 각 활성화 채널은 캠페인의 전반적인 효과와 영향을 전달하는데 중요하며 미디어 회사가 제공할 수 있는 가치를 보여준다.
Branded Content 광고가 아닌 오리지날 창작에 의한 콘텐츠들 중에 그 타겟 오디언스에게 효과적으로 잘 전달된 콘텐츠에 대한 노력에 대해 주는 상이다. 콘텐츠가 전체적인 브랜드와 비즈니스 목적에 어떻게 연관되었는지, 타겟 오디언스에 의해 어떻게 유통되고 공유되었는지, 그리고 결과적으로 브랜드와 비즈니스 목적을 얼마나 달성했는지 등에 대한 평가한다. 브랜디드 콘텐츠는 공식적인 발행인이나 독립된 개인에 의해 만들어지거나 유통된 것을 모두 포함한다.
Influencers 인플루언서 카테고리는 타겟이 확실한 인플루언서 마케팅에 주어지는 상으로 인플루언서는 다수의 타겟이나 혹은 일대일, 즉 한 명의 타겟이라도 숫자로 나타낼 만한 극적인 효과를 낼 수 있어야 한다. 지금까지 없었던 최고의 결과를 낸 인플루언서로 제대로 인정받거나 타겟을 브랜드에 열광적인 지지자로 변화시킨 인플루언서들에게 주어진다.
지원자들은 명확하게 인플루언서로 활동한 그룹과 그 인플루언서들에게 영향을 받은 그룹에 대해서 명확하게 정의를 내릴 수 있어야 하며 동시에 두 그룹의 의미에 대해서 언급되어야 한다.
Start-up 이 부문은 창업한지 3년 이내의 기업 중에서 마케팅 활동을 성공적으로 수행한 기업을 위한 분야다. 여기서 마케팅 활동이란 고객과의 커뮤니케이션, 프로모션 이벤트 등 모든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활동을 포함한다. 그 성과는 브랜드 인지도 혹은 단기적인 판매 등의 증가한 것을 숫자로 표현 가능한 것이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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